20달러 지폐에 그려진 사람은 영웅인가 악한인가?

** 20달러 지폐에 그려진 사람은 영웅인가 악한인가? **

찰리 채플린이 제작한 영화에서 “한, 두 사람을 죽이면 살인자가 되지만, 100만 명을 죽이면 영웅이 된다.”라는 대사가 나온다. 반드시 그렇다고 할 수는 없지만, 대개 그렇다고 고개가 끄덕여지는 내용이다. 알렉산더, 시저, 칭기즈칸, 나폴레옹, 모택동, 레닌, 김일성 등을 보면 수긍이 간다. 살인자는 어디까지나 살인자임에 틀림이 없으나, 몽매한 사람은 그저 이 살인자들을 영웅으로 떠받들어 모시기도 한다. 전쟁에서의 살인은 무조건 정당화된다고 주장하면서 말이다. 미국에서도 그렇다. 많은 사람의 목숨을 잃게 만든 사람들이 영웅으로 취급되는 수가 있다. 미화 20달러 지폐 속에 그려진 인물이 인디언을 말살한 인물이라는 평이 있다. 바로 일부 미국인들로부터 영웅으로 추대받는 앤드루 잭슨 대통령이다. 

앤드루 잭슨 대통령은 미국 제7대 대통령이다. 그는 명문 가정 출신이 아닌 신분으로 대통령에 당선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태어나기 전에 아버지가 사망하는 바람에 유복자로 태어났다. 홀어머니 아래 불우한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정규교육을 거의 받지 못했다. 미국 독립 전쟁 당시에 13살의 나이로 민병대에 입대했다가 영국군의 포로가 되어 고생했다. 포로 생활을 하는 동안 영국 군인이 군화를 닦으라고 명령하자 포로로 대우해 달라며 대들었다가 총검에 찔려 크게 다쳤다고 한다. 우여곡절 끝에 포로 생활에서 풀려났으나, 그 이듬해 어머니까지 사망했다. 이때부터 자신의 모든 불행이 영국군 때문에 생겼다고 생각하고 영국에 대한 적개심을 키운 것으로 보인다. 그는 나중에 1812년 미국과 영국 사이에 전쟁이 발발했을 때 영국군을 크게 무찔러 복수를 한 셈이 되기도 했다. 그는 독학으로 열심히 공부해 스무살에 테네시 주에서 변호사가 되었다. 그 후 테네시 검찰국장, 대법원 판사의 자리에 오르기도 했다. 재산을 모으는데도 재주가 있었는지 1천 에이커의 면화 밭과 300명의 노예를 거느리는 대농장주가 될 정도로 재산을 모았다. 그는 성질이 괴팍하여 생애에 13번이나 결투를 했다고 한다. 그의 총에 숨을 거둔 사람도 꽤 있었다는 얘기다. 

잭슨은 극심한 인종차별주의자였다. 테네시에서 대법원 판사의 자리에 있던 중 갑자기 무슨 마음이 생겼는지, 군인이 되겠다고 민병대에 가담하여 대령이 되었다. 그 후 인디언 토벌에 집중하기 시작했는데, 아마도 인종차별에 대한 열정 때문에 군인이 되고 싶었을 수도 있다. 그는 인디언을 토벌할 때 인디언의 아이들과 아녀자까지 죽여버리는 말살 작전을 펼친 것으로 알려졌다. 여자들이 씨를 퍼트리기 때문에 죽이라고 명령했다. 인디언에게 전염병을 일부러 퍼트려 말살하려 했다는 주장도 있다. 인디언 토벌에서 무공을 올린 잭슨은 빠른 속도로 진급하여, 계급이 소장에 이르렀을 때 마침 미국과 영국 사이에 전쟁이 일어났다. 뉴올리언스에 파견된 잭슨의 부대는 영국군을 섬멸하여 미국이 영국에 승리하는데 큰 공훈을 세웠다. 그 당시에는  흑인 노예들이 당시 스페인 땅이었던 플로리다의 인디언 지역으로 도망가는 사례가 많았다. 애덤스 대통령은 잭슨을 파견해 문제를 해결할 것을 명령했다. 명령은 국경을 잘 지키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신이 난 잭슨은 명령을 벗어나서 플로리다 안으로 쳐들어가서 세미놀 인디언 부족을 섬멸하고 스페인 군을 무찔러 버리고 그곳에 주둔해 버렸다. 이 바람에 미국과 스페인 사이에 외교 분쟁이 발생했으나, 미국의 힘에 굴복한 스페인은 500만 달러에 플로리다 전체를 미국에 할양하고 만다. 플로리다의 잭슨빌이라는 도시도 앤드루 잭슨의 이름에서 온 것이다. 미국의 시각에서 보면 잭슨은 엄청난 일을 해낸 셈이 되었다. 그후 그는 미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게 되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1828년 제7대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잭슨은 대통령 자리에 오르자마자 1830년 인디언 제거법(Indian Removal Act)을 발동하여 동부에 살고 있던 체로키 인디언 부족과 앨라배마의 크리크 인디언 부족들을 오클라호마로 쫓아버렸다. 

앤드루 잭슨은 트럼프 대통령이 가장 존경하는 대통령이라고 한다. 트럼프 대통령의 롤모델이 잭슨 대통령이란다. 트럼프 대통령의 집무실에는 잭슨 대통령의 초상화가 걸려 있다. 인종 차별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어쩐지….

 (최선호 보험제공 770-234-4800)

My Choice Insurance & Medicare(최선호 보험)
2550 Pleasant Hill Rd. Suite 115Duluth, GA 30096
T:770-234-4800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