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도 죄수들의 땅?

** 미국도 죄수들의 땅? **

조선 시대의 역사를 보노라면 유배를 보내는 장면이 자주 나온다. 대개 정치적으로 숙청을 당하면 외딴곳으로 추방되어 갇혀 살았다. 유럽의 역사에서도 유배의 전통이 발견되는데, 그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이 스탈린 치하의 소련에서 죄수들을 시베리아의 꽁꽁 언 땅에 유배를 보낸 일이다. 총 1천 4백만이 넘는 죄수를 시베리아로 보낸 스탈린은 이들의 노동력을 착취하여 경제적인 성과를 이루기도 했다. 진짜 죄수들도 있었지만, 대개 공산당에 협조하지 않거나 비판적인 사람들이 정치범으로 몰려 끌려 온 예가 많았다.

이런 점에서는 영국도 소련에 크게 뒤지지 않는다. 영국에서 범죄를 저질러 죄인이 되면 식민지로 추방되었으니 말이다. 이것과 관련하여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은 호주가 영국의 죄수들의 후손들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이보다 먼저 영국이 미국 땅에도 엄청나게 많은 죄수를 보냈었다는 사실이 따로 더 있다.

영국은 산업이 발달하면서 범죄자가 많아지자 영국 땅에 범죄자들을 수용하는 데 어려움이 생기기 시작했다. 범죄인들을 수용하는 장소도 부족할 뿐만 아니라 비용도 만만찮았다. 그 해결책으로 등장한 아이디어가 죄인들을 식민지로 보내기로 하자는 것이었다. 죄수들을 영국 땅에서 없앨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구가 적은 식민지를 빨리 개발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셈이었다. 죄수들을 암암리에 해외 식민지로 보내고 있었지만, 본격적으로 보내기 시작한 때가 바로 1718년이다. 이 해에 영국에서 Transportation Act of 1718이라는 법령이 공표되었기 때문이다. 이 법령에 따라 이제는 공식적으로 죄수들을 해외 식민지에 보낼 수 있게 된 것이다. 처음에는 가장 만만한 식민지가 지금은 미국 땅이 된 북아메리카 식민지였다. 당시에 북아메리카 식민지는 땅이 광활하여 노동력이 절실히 필요하므로 죄수들을 무한정으로 보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식민지에 이미 살고 있던 사람들에게는 이런 영국의 조치가 마음에 들 리가 없었다. 버지니아와 펜실베이니아와 같은 곳에서는 죄수들을 아메리카 식민지에 반입하는 것을 금지하는 식민지 법령을 만들기도 했지만, 본국 정부는 이를 무효 처리했다. 북아메리카 식민지로 죄수들을 반입하는 것은 1775년에 끝이 난다. 이때 미국이 독립전쟁을 일으켰기 때문에 더는 죄수들을 데려올 수가 없었다. 통계에 의하면 1718년부터 1775년까지 약 5만 2천여 명의 죄수를 영국은 북아메리카 식민지로 보냈다. 당시 식민지 인구의 10% 정도를 죄수들이 차지했다고 한다.

미국으로 죄수를 보내는 길이 막혔다고 해서 영국은 죄수를 해외 식민지로 보내는 것을 포기할 수는 없었다. 이때 영국에게는 운이 좋게(?) 나타난 것이 호주라는 식민지였다. 호주는 영국의 식민지로 편입은 되었으나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고 방치되어 있던 땅이었으니 개발하려면 노동력이 절대 필요한 실정이었다. 1788년에 이 땅에 700여 명의 죄수들을 실어나른 것을 시작으로 영국은 1868년까지 16만 4천여 명의 죄수들을 데려왔다. 이 죄수 중에는 진짜 범죄인도 있었겠지만, 복장이 야하거나 밤 10시 이후에 길거리를 돌아다녔다고 잡혀서 온 여자들도 포함되어 있었다고 한다. 인원을 많이 채우려고 경범자들도 마구 잡아 온 모양이다.

많은 죄수들이 추방되어 온 점에서 보면 미국은 호주의 선배임이 확실하다 하겠다. 그런데 선배 미국이 후배 호주와 달리 못난 점이 있다. 두 나라의 차이는 호주가 자기네 나라가 죄수들로 이루어진 나라라는 사실을 숨기지 않고 떳떳하게 말하는 반면에, 미국은 죄수들이 미국 땅에 정착했다는 사실을 은근히 숨긴다는 점이다. 토머스 제퍼슨도 이 사실을 은근슬쩍 숨기려고 아메리카 식민지에 온 죄수들의 숫자를 2천 명 정도 될 것이라고 얼버무리기도 했다. 그 이후에도 이 사실을 언급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 세계 대국의 이미지에 큰 흉이 되기 때문일까?

(최선호 보험제공 770-234-4800)
My Choice Insurance & Medicare(최선호 보험)
2550 Pleasant Hill Rd. Suite 115Duluth, GA 30096
T:770-234-4800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