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과 탐험이 가져다 준 횡재

** 모험과 탐험이 가져다 준 횡재 **

우리는 미지의 미래로 향해 탐험하며 매일 매일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앞으로 가야 하는 길은 대충 짐작할 수 있지만 무슨 일이 미래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일어날지 자세히 잘 알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일들이 기대했던 대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한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 혹은 전체 인류의 역사에서 중요한 성과는 대개 모험과 탐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안방에서 구들장을 짊어지고 편한 것만 찾는 자에게는 행운의 여신도 외면하고 돌아선다.

이러한 탐험 정신이 미국의 국력 신장에 엄청난 도움이 되었던 사례가 미국 역사 속에서 여럿 발견된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 중 하나가 루이스와 클라크 탐험이다. 이 탐험의 결과로 미국은 대서양과 태평양을 잇는 영토를 확보하는 계기를 맞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강대국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느끼게 되었다.

1803년의 ‘루이지애나 매입’ 사업을 성공시킨 제퍼슨 대통령은 미개척지인 북서부 지역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그 이듬해 1804년 제퍼슨 대통령은 자신의 수행 비서관으로 근무하던 Meriwether Lewis이라는 군인 장교에게 그 당시까지 아직 다른 나라의 손길이 제대로 미치지 않았던 북서부 지역을 통해 태평양에 이르는 루트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지시했다. 이에 Lewis 대위는 자신의 절친한 친구인 William Clark를 불러 함께 33명으로 이루어진 탐험대를 조직하고 두 사람이 공동 탐험대장으로 역할을 나누어 맡기로 했다. 특히, 제퍼슨 대통령은 Lewis와 Clark에게 북서부로부터 흘러내려 오는 미주리 강이 태평양에 이르는 루트가 될지도 모른다고 귀띔해 주었다. 마침내, 1804년 5월 이 탐험대는 세인트루이스에서 배를 타고 미주리 강을 거슬러 올라가기 시작했다.

죽을 고비를 무수히 겪은 이 탐험대는 1805년 11월 드디어 지금의 워싱턴 주에 있는 컬럼비아 강을 따라 태평양 연안에 이르렀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이 ‘사카가위아’라는 인디언 여인이다. 이 여인이 없었더라면 탐험은 성공치 못했으리라는 것이 거의 모든 전문가의 일치된 견해이다. ‘사카가위아’는 지금의 아이다호 주 부근에 있었던 쇼숀 인디언 부족 출신인데, 12살 무렵 쇼숀 족과 적대 관계에 있던 부족에게 납치되어 프랑스 출신 모피 거래상에게 노예로 팔려간 사카가위아는 나중에 이 거래상의 부인이 되었다. 사카가위아가 탐험대원의 일원이 된 이유는 남편이 탐험대의 길안내와 통역을 맡게 되었기 때문이었다.  탐험대를 따라 가기를 간절히 원하는 사카가위아를 탐험대에 포함시킨 루이스와 클라크는 이 여인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고 막연하게 생각했다.  그런데, 그 결과는 뜻밖의 큰 횡재를 안겨주었다.  뛰어난 두뇌와 기억력을 지닌 사카가위아가 전대원이 몰살될 수도 있는 위기에서 여러번 구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탐험대가 로키산맥에 이르렀을 때에는 사카가위아의 친오빠가 로키산맥을 넘어가는 길목을 가로막고 있던 쇼숀족의 추장이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다른 인디언 부족들도 갓난아기를 업고 있는 여인이 대원으로 포함된 것을 보고는 이 탐험대가 평화적인 목적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탐험대는 1806년 9월 세인트루이스로 귀환하여 2년여에 걸친 탐험을 마감하게 되었는데, 이 기간에 이들이 기록한 자세한 자료는 미국이 서부로 진출하는데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귀중한 보배와 같은 존재가 되었음은 물론이다.

다른 나라로 삶의 터전을 옮겨 살기 위한 ‘이민’도 미지의 세계로 향한 ‘탐험’에 비유할 수 있다. 우리가 이 ‘탐험(이민)’을 얼마나 성공적인 것으로 이루느냐에 따라 우리의 후손이 이 땅에서 안락하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루이스와 클라크가 그들의 탐험에서 모든 정보를 치밀하게 기록하고, 인디언 여인까지 많은 사람의 능력을 관대하게 포용한 점은 우리에게 주는 커다란 교훈이 된다고 하겠다.

(최선호 보험제공 770-234-4800)
My Choice Insurance & Medicare(최선호 보험)
2550 Pleasant Hill Rd. Suite 115Duluth, GA 30096
T:770-234-4800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