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istory 남북전쟁에 이기려고 노예를 해방했다?

남북전쟁에 이기려고 노예를 해방했다?

** 남북전쟁에 이기려고 노예를 해방했다? **

세상에는 진정성이 의심되는 일이 많다. 진정성이란 무엇인가? 진실로 의도하는 목적과 겉으로 드러나는 수단과 방법이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 그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남에게 보기 좋게 수단과 방법을 포장한다면 진정성이 없다고 할 수 있다. 150여 년 전에 선언되었던 미국의 노예 해방이 진정성이 앖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노예해방에 진정성이 없었다고 주장하는 측의 논리는 링컨 대통령이 남북전쟁에서 이기려고 노예해방을 선언했다는 것이다. 노예해방 선언은 남북전쟁이 한창 진행 중이던 1862년 9월에 링컨 대통령이 발표했다. 전쟁이 한창 벌어지고 있을 때 노예해방을 선언한 의도가 전황을 유리하게 전개하기 위함이라는 것이 이 주장의 근거이다. 과연 그럴까?

남북전쟁은 다른 이유도 더 있었지만 근본적으로 노예제도의 찬반에 관해 남과 북이 첨예하게 대립한 결과로 생긴 전쟁이다. 과거부터 북부의 각 주는 노예제도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남부의 각 주는 노예제도를 계속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북부는 상공업이 발달하여 노예가 크게 필요 없었던 반면에 남부는 농업에 산업이 치우쳐 있었기에 노예의 노동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했다. 노예제도를 유지하는 국가를 세계적으로 거의 찾아볼 수 없던 당시에 노예제도를 유지해야 하고 있는 점에 대해 북부는 도덕적으로 세계의 이목을 중시했었기 때문에 노예제도의 폐지를 주장했다고 봐야 한다. 그러나 남부는 노예제도를 폐지하면 오게 되는 경제적 손실에만 신경 쓰다 보니까 남들이 노예제도를 어떻게 보는가에 대해서는 별로 염려하지 않았다. 경제적인 이유가 도덕성보다 더 중요하다고 여겼나 보다. 인간은 항상 합리적이고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은 이것을 보면 알 수 있다.

1861년 남북전쟁이 발발하자 남부의 많은 흑인 노예들이 북부로 도망쳐 북군에 가담하는 사례가 늘어났다. 전쟁 전까지는 도망친 노예를 주인에게 돌려주게끔 법으로 정해져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남부 각 주에서 북부로 도망쳐 온 흑인 노예를 북군측은 자기네 군에 편입한 것이 과연 합법적이냐는 문제가 대두 되었다. 그러자 이런 문제점을 없애려고 1862년 9월 링컨 대통령은 ‘노예해방 예비선언’을 발표하였다. 이것은 연방에서 탈퇴한 남부 여러 주가 1863년 1월 1일까지 연방에 복귀하지 않으면 노예해방을 선언하겠다는 경고였다. 그러나, 남부 각주가 이 경고를 무시했기 때문에 링컨 대통령은 1863년 1월 1일 마침내 노예 해방 선언을 정식으로 포고하게 되었다.

이 노예해방 선언의 주요 내용을 보면, ① 반란상태에 있는 여러 주의 노예를 전부 해방하며, ② 해방된 흑인은 폭력을 삼가고 적절한 임금으로 충실히 일할 것, ③ 흑인에게 연방 군대에 참가할 기회를 줄 것 등을 규정하였다. 이 선언은 북부의 각주에 적용하지 않고 오로지 연방에서 탈퇴한 남부 각주에만 적용하기로 되어 있는 관계로 전략적인 의도만 있지 진정한 노예해방이 아니었다고 평가되기도 한다. 하여간 이 노예해방 선언은 남부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남부 여러 주가 이른 시일 안에 연방에 복귀하기를 바라는 목적으로 시도했던 것이었으며 실질적으로 효과를 본 셈이다. 이 선언으로 인해 유럽 각국이 더는 남부를 지원할 수 없었는데, 남부를 지원하면 도덕성을 의심받을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이것으로 인해 남부는 결국 쇠망의 길로 접어들었다.

결론적으로 보자면, 노예해방에 진정성이 있었냐 없었느냐의 문제는 링컨 대통령이 남북전쟁 이전부터 노예해방을 원했는가에 달려 있다. 링컨 대통령은 전쟁 이전에 이미 노예제도 폐지를 주장해 왔고, 이를 위해 노력한 점을 통해 대통령에 당선되었다고 보아 노예해방 선언에 진정성이 있었다고 판단된다. 다만, 미국이 분열되는 것을 막는 데에 힘쓰다가 보니 미리 노예해방을 선언할 수 없었고 남북전쟁이 터진 이후에 전쟁 중에 크게는 인도적인 차원에서, 조금은 전략적인 차원에서 노예해방을 선언했다고 보면 된다. 기왕에 터진 전쟁에서 어차피 이겨야 하니까 말이다. 불쌍한 노예들을 위해서라도 꼭 이겼어야 했을 것이다.

(최선호 보험제공 770-234-4800)

My Choice Insurance & Medicare(최선호 보험)
2550 Pleasant Hill Rd. Suite 115Duluth, GA 30096
T:770-234-4800

NO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